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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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공공기관 근무시간은 오전 9시에 시작해서 오후 6시에 칼 같이 끝이 납니다.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집에 계시는 분들은 간간히 시간을 내어 주민센터 근무시간에 내방하여 필요한 서류를 신청해서 받아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꼭 내방해야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었기에 하루의 반나절 이상을 직장에서 보내거나 너무 바빠서 시간이 나지 않는 분들은 주민센터 근무시간안에는 도통 시간이 나질않아 필요한 서류를 재때 발급받지 못해 불편함을 겪곤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굳이 점심먹는 시간까지 쪼개거나 반차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단 뜻입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아주 상세하면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민원24 홈페이지 접속 

인터넷에 '민원24'를 검색해서 정부민원포털 민원24 공식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민원24는 대한민국 정부 전자민원 포털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토지대장,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등 여러가지 공공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2. 주민등록표등본 클릭

민원24 공식 홈페이지가 열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좌측 상단에 보시면 자주찾는민원의 카테고리가 보이실테고 그 목록 중 가장 첫 번째에 위치한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클릭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초본을 포함해 과세증명, 전입신고, 열람등본교부신청 그리고 각 종 증명서를 민원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전부 처리가 가능합니다. 앞으로 자주 이용할수도 있으니 즐겨찾기 해두시면 좋겠죠?

 

 

3. 로그인 (회원인 경우)

각 종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알아야만 어떤 증명서든 발급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방식에는 회원과 공인인증서 인증, 복합인증 그리고 비회원 방법까지 총 4가지가 존재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하셔도 모두 업무처리하는데 지장이 없으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우선 회원으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위 사진 4가지의 로그인 방법 중 좌측 상단 '아이디로 로그인'이 바로 회원으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해주신 후 다시 과정 1번부터 그대로 따라오면 됩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었다면 좌측상단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을 해줍니다.

※. 회원가입이 하기 싫으신 분들은 아래로 내리시면 비회원으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따로 있습니다.

 


 

4. 주민등록표등본 교부신청 과정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과정은 회원으로 진행되는 과정이기에 이미 성명과 주소 그리고 생년월일에 대한 정보가 미리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회원가입시 기입했던 개인 정보들이 연동되어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입니다. 자기 정보가 맞는지 한번 재대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기 정보가 맞다면 주민등록등본에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을 포함할건지 미포함할건지 아니면 최근 5년간의 내용만을 포함할건지에 대한 내용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세대 구성 사유, 세대 구성 일자, 세대원 전입일 등 하나도 빠짐없이 포함과 미포함 중 택1을 하셔야 다음으로 진행이 됩니다.

(민원신청하기 버튼은 수령방법까지 선택한 후 누르시면 됩니다.)

 

 

 

 

그 다음 수령방법을 고르셔야 하는데 지금은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설명드리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접속해서 진행하면 기본적으로 온라인 발급이 선택되어 있기에 굳이 건드리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화면 제일 하단에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공인인증서 인증하라는 창이 하나 뜹니다. 개인적으로 PC든 모바일이든 USB든 공인인증서가 있는 매체를 선택하여 인증을 받으시면 나면 회원은 여기서 끝입니다. 아래에서 비회원으로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 로그인 (비회원인 경우) 

비회원으로 진행하는 경우 좌측 하단에 '비회원 로그인'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비회원은 회원이 아니기에 민원24 측에서 업무를 보고자 하는 사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하기에 직접 빈칸에 항목과 관련된 내용을 기입해야만 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는 필수사항이고 그 외에 전화번호나 휴대전화는 선택사항임으로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입력확인도 필수사항이니 그림에 적힌 숫자를 그대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정보를 모두 입력한 후에 아래 사진처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에 동의,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에 동의를 하셔야만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으며, 업무처리를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 수집 동의 여부를 물어보는 것으로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4. 주민등록표등본 교부신청 과정

이는 회원의 4번 과정과 동일합니다. 성명과 주소, 생년월일이 맞는지 잘 확인하신 다음에 아래의 포함과 미포함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수령방법 역시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이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혹여나 다른 방법으로 수령을 원하신다면 검색버튼을 눌러 어떤 수령방법이 있는지 확인 후 정확하게 선택하여 서류 수신에 문제없도록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회원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공인인증서 절차 과정이 진행됩니다. 중간에 이 과정에서 필요한 필수 설치파일을 설치하라고 뜰수도 있습니다.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를 통해 자신의 신분을 인증받지 못하면 진행이 어려움으로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인터넷 발급은 무료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발급 받을 때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게 되면 유료가 아닌 무료입니다. 따라서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때 처럼 몇백원에서~몇천원까지의 수수료를 내지 않고도 쉽고 더 편리하고 무료로 온라인상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악의적으로 이용할 시 천만원의 벌금 또는 징역 3년 이하에 처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길 바라며 오늘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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