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 세금 계산기 사용법

반응형

 

 

 

 

급여 세금 계산기 사용법

 

 

 

직장인들은 회사로부터 달마다 지정된 날짜에 월급을 받습니다. 분명 우리의 월급은 200만 원인데 실제로 통장에 들어오는 돈 즉, 실수령액은 200만 원이 아닌 그 보다 더 적은 돈이 입금되는데요. 네 다들 아시는 세금을 공제하고 난 후의 금액이 들어오는 것이죠.

 



 

흔히 쓰는 말로 세후 월급, 세후 급여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공제되는 세금이 어떤 부분에서는 이 만큼, 또 다른 부분에서는 그 보다 적게 혹은 많이 빠지는지 알고 계신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모르고 계신 분들도 많다는 겁니다. 열심히 한달동안 일하고 받는 급여에서 세금이 어디로 얼마나 빠져나가는지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급여 세금 계산기를 활용해 자신이 매 달 받는 급여에서 어떤 항목이 있으며, 항목별로 빠져나가는 세금이 얼마인지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인 공식홈페이지 접속

 

 사람인을 검색하여 공식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사람인)

 

 

 

 

사람인은 다들 많이 들어가보셨죠? 사용안해보신분들도 계실테고, 취준생 시절에 이력서 작성도 많이하고, 올라오는 공고만을 손꼽아 기다리면서 매일 안빠지고 이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신분들도 계실거에요. 저는 추억이 새록새록하네요.

 



 

메인 홈페이지가 뜨면 빨간박스로 표시해놓은 글자수세기, 학점변환, 어학점수변환, 사진크기조정 이라는게 보이실 거에요. 이 4개 중에 아무거나 클릭해줍니다.

 

 

 

 

그 다음 아래 사진에서 우측편에 보시면 취업성공 도우미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 안에는 연봉계산기부터 시작해서 입사서류발급까지 취업에 관련된 항목들을 종류별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놨습니다.

 

 

 

 

우리는 연봉계산기를 눌러줍니다. 위 사진은 이미 연봉계산기 항목을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나의 희망(현재) 조건을 입력하라고 나오실텐데요. 처음에 연봉과 월급 중 택1을 하셔야 합니다. 월급으로해도 괜찮고 연봉으로해도 상관없으니 편하신걸로 하시면 되구요. 저는 2가지 모두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연봉으로 선택해놓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퇴직금은 별도로 지급되구요. 연봉은 47,000,000으로 입력했습니다. 다음으로 비과세액이라는 단어가 보이는데요. 비과세액을 뜻을 잘 모르시는분들이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개념을 정리해드릴게요.

 

비과세액이란? 월급에서 세금으로 공제하지 않는 금액을 일컫습니다. 예를 들면 식대나 통신비 지원금과 같은 것들을 종합한게 자신의 비과세액이 되는 것입니다. (통신비지원의 경우 얘기가 조금 달라지는데요. 청구된 요금이 회사 업무로 사용됐다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다면 비과세에 해당할것이지만, 보통의 회사에서는 통신비지원보조라는 명목하에 급여에 포함시켜 주는 곳이 많이 때문에 통신비지원이 비과세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저는 비과세액을 기본 100,000원으로 놔뒀는데요. 예를 들어 식대비 150,000 이라면 비과세액 직접입력을 체크하시고 150,000으로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부양가족수인데요. 자신을 포함해 부양하고 있는 가족 수를 적어주시고, 20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지 여부도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계산하기 클릭!

 

 

공제액 합계가 무려 385,650이군요. 국민연금으로 171,740원 건강보험 116,780원 장기요양 7,460원 고용보험 24,800원 소득세 58,810원 지방소득세 5,880원이네요. 제 월급은 세전 보통 390정도인데요. 세후 350만원 정도가 통장으로 들어옵니다.

 

 

다음은 월급으로 선택 후 계산해보겠습니다.

 

 

 

 

네 연봉으로 하는것과 과정이 다른 게 없습니다. 다만 퇴직금의 경우는 연봉일때만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과 연봉이 아닌 월급을 입력해야한다는 점 딱 2가지가 다릅니다. 계산하면 조금 다르게나오네요. 연봉은 정확하게 4천이면 4000, 5천이면 5000이지만 월급의 경우 단위가 작아지므로 정확하게 계산하는게 조금 어렵네요. 하지만 대충 맞게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금을 공제한 실수령액 계산 기준에 대해 궁금하신분이 있으시면 공제율을 알아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사이트 화면에서 아래로 내려가셔서 국세청 간이세액표를 클릭하시면 새창이 하나 뜰거에요.

 

 

 

 

 

아래로 내려보시면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조견표) 라고 있습니다. 이거 다운받으셔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네 지금까지 급여 세금 계산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람인에서 제공하는 세금 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게 공제액에 관련되어 파악하실 수 있겠네요.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