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정기예금 총정리

반응형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총정리

 

 

7월 27일 탄생한 인터넷전문은행 제2호 카카오뱅크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출범 당일 생성된 계좌만 해도 10만 건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먼저 오픈한 인터넷뱅크 제1호 케이뱅크와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에 관하여 모든 내용을 간단하면서 알차게 정리하여 여러분께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보다 먼저 간단하게 카카오뱅크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사용자의 시선에서', '누구나 쉽게', '가장 유용한', '앞선 기술로' 다가가겠다는 경영마인드를 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일상에서 더 쉽게, 더 자주 이용하는 나만의 은행이라고 느끼게끔 항상 사용자의 일상 속 어떤 순간에서든 유용하고 실용적인 은행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젊은 층의 엄청난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겁니다. 기존의 카카오톡(kakao talk)이 국내에 완전히 자리 매김하므로써, 카카오뱅크의 출발에 추진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훗날 대한민국의 제일가는 은행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정기예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소개

새로 출범한 정기예금 서비스인데요. 금리는 계좌 개설 후 최소 1개월 이상이 지나야지 연 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긴급출금은 2회까지라고 나와있는데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카카오뱅크가 추구하는 모습이 정기예금에도 나타나 있는데요. 남녀노소 나이불문 누구에게나 유리한 조건과 편리한 이용을 보장한다는 내용입니다. 복잡한 가입x, 우대 조건x 평등하고 편리한 정기예금 단 하나만 출시한다고 하며,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상황에 대비해 효과적으로 금액산정과 기간을 설정하여 운용할 수 있다는게 최대 장점입니다.

 


 

적은 금액(최소 100만원)부터 짧은 기간(최소 1개월)의 만기가 가능한 정기예금이라고 하니 정말 어린친구들도 작은 돈이지만 아르바이트 비용을 모았다가 등록금이나 필요한 곳에 이자와 함께 보태쓸 수 있는 부담없는 예금이군요.

 

 

아래에도 설명되어 있듯 1개월 만기가 가능한 정기예금 혹시 살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주 짧은 기간이라도 정기예금을 활용하면 사실 그냥 돈을 모으는 것 보다 훨씬 효율적인건 다들 알고 계실거라 생각하는데요. 최소 1개월부터 만기가 가능하며, 최대 36개월까지 만기날짜를 직접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카카오뱅크 앱을 다운받으면 정기예금도 앉아서 폰 하나만으로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은 만기날짜를 선택하고 예금 예상 금액을 산정했을 때 이자와 함께 적용되는 만기 금액이 나오네요.

 


 

실시간으로 정기 예금 계좌에 이자가 붙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은행에서는 채택하지 않은 새롭고 변화를 추구하는 카카오뱅크만의 특징이 점점 보이네요.

 

 

가장 큰 메리트 중 하나가 아마 긴급출금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보통 정기예금 계좌를 개설하고 입금을 시작하면 꼭 예기치 않은 일들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갑작스레 목돈이 필요해지는 것과 같은 상황 말이죠.

 

 

이럴 때 여윳돈이 없다면 정기예금에서 인출을 해야하는데 보통의 은행에서는 예금을 해지해야만 출금이 가능하지만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의 경우 해지없이 최대 2회의 긴급출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꿩먹고 알먹고네요.

 


 

만기 자동연장은 5회까지라고 하는데요. 만기 자동연장 시 입금했던 원금과 지금까지의 금리가 적용되어 축적된 이자가 새로운 예금으로 재예치되며, 자동연장 시 고시된 상품의 금리가 새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입대상은 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만 17세 이상입니다. 예금종류는 오늘 주인공인 정기예금이구요. 저축금액은 최소 10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저축의 한도는 없습니다. 계약기간은 최소 1개월부터 최대 36개월이구요. 세금혜택으로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있군요.

 

 

관심이 높을 금리에 대한 부분입니다. 우선 2017년 7월 18일을 기준으로 1~3개월은 연 1.2%, 3~6개월은 연 1.3%, 6~12개월은 연 1.5% 12~24개월은 연 2%, 24~36개월은 연 2.05%, 그리고 마지막 36개월은 연 2.10%되겠습니다. 금리 잘 확인하셔서 유동적으로 정기예금을 관리해주신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저축이 가능하겠습니다.

 

 

또한 앞서 설명드렸듯이 앱으로 금리가 적용된 이자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점과, 아래 기본금리는 세금공제 전임을 알려드립니다.

 

 

중도해지금리입니다. 가입일 또는 최종 자동연장일 당시 고시한 이 상품의 중도해지금리를 적용하여 계산하게 되는데요.

 

혹시나 중도해지하실 일이 있다면 위의 표를 참조하여 중도해지에 대한 금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만기후금리 또한 7월 18일 기준으로 산출된 금리이며, 만기 후 경과기간을 구간별로 나눴는데요. 이 구간별로 금리가 차등적용된다고 합니다. 아직 정기예금 만기하신분이 당연히 없으시겠지만 혹시나 만기가 되고 났을 때의 구간별 금리를 잘 확인하셔서 효과적인 예금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긴급출금에 관한 내용입니다. 만기 전에 해지하지 않고 최대 2회까지 일부 금액만 출금 가능한 서비스인데요.

 

 

조건이 붙습니다. 출금 후 예금잔액이 100만원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계좌에 150만원이 있는데 80만원이 필요한 경우 150-80=70입니다. 그렇다면 80을 출금하고나면 예금잔액이 70이 남는다는 소리인데 이렇게 되면 가능조건에서 벗어나므로 불가능하며, 위 상황의 경우 최대 50까지 인출이 가능하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만기해지입니다. 총 3가지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먼저 자동해지는 만기일이 되면 자동으로 정기예금을 해지하고 원금+이자를 고객 명의의 당행 입출금통장으로 자동입금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두번째는 자동연장 서비스인데요.만기 시 원리금을 재예치하여 처음 계약한 기간과 동일하게 만기를 최대 5회까지 자동으로 연장하는 서비스입니다. 적금을 오래동안 하실분들이 사용하시면 가장 좋겠네요.

 

 

세 번째는 직접해지입니다. 말 그대로 만기 시 자동으로 연장되지 않고 계속 그 만기상태를 유지하게되며 고객이 직접 해지를 눌러야 합니다.

 


 

네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스스로 예금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정말 새롭게 느껴질만큼 변화의 바람이 불어닥쳤다고 볼 수 있는데요. 자신의 상황에 맞는 예금관리가 가능하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알뜰한 저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