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둥산억새꽃축제 정선군 가을축제

반응형

 

 

민둥산억새꽃축제 정선군 가을축제

 

입추가 지나고 9월이 곧 다가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9월이 되면 가을을 맞이해 여러곳에서 축제가 시작되는데요. 오늘은 강원도 정선 민둥산억새꽃축제를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등산로 초입에서는 억새가 아닌 소나무 관목과 잡목이 많아 다소 오해를 하실 수 있지만 7부능선을 넘는 순간, 사람 키보다 높은 억새들의 천국을 보시게 됩니다. 무려 20여 만평이라고 하죠?

 



9월 말부터 시작하는 이 민둥산억새꽃축제는 10월말까지 진행되는데요. 정선군 민둥산 일대에서 개최되며, 해마다 그랬듯이 뜨거운 여름이 지나가는 시기라서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최고의 날씨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백두개간 태백산맥 줄기에 위치한 전국 5대 군락지인 민둥산억새꽃 축제는 황금빛 억새들이 물결치는 가을산이라고도 불리는데, 올해가 무려 22주년 행사라고 합니다.

 

 

그만큼 역사와 전통이 오래되었으며,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한 민둥산 등산로 정비 및 관광지로서 더욱 도약하기 위한 억새꽃 증식사업을 통해 가을에는 그 어느 축제보다 황홀한 여행을 보낼 수 있다고 하네요.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민둥산억새꽃축제 일정 및 등산로

가슴을 탁 트이게 하는 전망을 볼 수 있는 이 축제는 2017년 올해 기준으로 9월20일(수)~10일29일(일)까지 약 1달 조금 넘는 기간동안 진행된다고 합니다.

 

 

주소는 강원 정선군 남면 문곡3리이며, 민둥산 일원에서 열리는 축제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억새가 무성한 산의 모습입니다.

 

 

왜 이름이 민둥산일까? 찾아보다가 발견했는데 산 아래에서 바라본 정상의 모습은 나무가 하나도 없는 민무늬인데, 이를 본따서 둥그스름하게 생겼다고 해서 민둥산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또한 억새꽃 축제로 유명해진 탓에 본래 증산역에서 민둥산역으로 이름을 바꿨다고 합니다. 이제는 정선의 자랑거리가 되었네요.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억새꽃의 길이가 정말 긴데요. 예전 등산로의 확보가 재대로 되지 않았을 땐 억새풀을 헤집고 나아가는 길이 등산로가 되기도 했을 정도로 산 전부를 뒤덮고 있을 정도로 억새꽃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등산로 정비 사업으로 울타리가 생겼다고 합니다. 정선의 가을은 그 어느때 보다 마음의 안정을 찾기에 최고인 것 같습니다.

 

 

민둥산을 오르기 위한 등산로가 여러개가 있습니다. 1코스부터 시작해 3코스까지 각자 가고 싶은 코스를 선택해서 가면 된답니다. 또한 산 중턱에서부터도 완경사길과 급경사길이 나뉘어져 있는데요. 비가와서 미끄럽거나 혹은 조금 더 편하게 하시겠다고 하는분들은 완경사길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정상까지 조금 더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 단점이겠네요.

 

 

아무래도 증산초교 앞으로 산행을 시작하는 코스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지 않나 싶은데요. 중간에는 매점이 있는데 많은 분들이 여기서 감자부침, 메밀부침 그리고 막걸리 등을 한 잔 하신다고 합니다. 산행을 해야하는 분들은 막걸리는 자제하시고 내려오시는 길에 한 잔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민둥산역에서 증산초교까지 약 1.5km 정도가 소요됩니다. 걸어서 이곳저곳 감상하다보면 충분히 갈 수 있는 거리네요. 또 민둥산역 바로 앞에는 정선군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민둥산 5일 장터가 위치하고 있으니 방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선군 가을축제 200% 즐기는 방법

정선군에 방문하시게 된다면 꼭 관광명소 및 관광가이드 숙박 맛집 정보를 알고계셔야 좀 더 알찬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포털에서 '정선관광'이라고 검색하면 아래의 사이트가 나옵니다.

 

 

위의 사이트에서는 정선 여행에 대한 가이드북(정선관광 매거진, 관광지도, MTB지도 등)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종합관광안내소의 위치와 정선에서 열리는 축제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정선 축제가 많네요. 이 중에 억새꽃축제와 정선아이랑제가 가장 눈에 들어오네요. 아 참고로 억새꽃 축제에서는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담은 사진전시회, 각설이공연, 가요제, 아리랑공연, 달집태우기체험, 등반대회, 아리랑 자전거 운행, 감자와 옥수수 화로굽기 체험 등 상시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스마트폰으로도 PDF파일을 다운받아 고화질로 보실 수 있게 해놨네요. 시티투어를 포함해 꼭 가보셔야 하는 정선5일장에 대한 안내도 있네요.

 

 

마지막으로 정선의 자연을 즐길 수 있는 명소가 소개되고 있네요. 유형별로 보실 수 있는데, 저는 강/계곡을 한 번 눌러봤습니다.

 

 

백석폭포, 야영장, 오장폭포, 동강전망 휴양림 그리고 패르팅과 트래킹, 신나는 MTB까지 관광객들을 위해 유형별로 잘 정리해두었네요.

 


참고로 정선 레일바이크도 꼭 한 번 타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폐철로를 활용한 레일바이크는 무려 7.2km 구간을 달리는데, 정선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