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인코더 용량줄이기 사용법

반응형

 

카카오인코더 용량줄이기 사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인코더 용량줄이기 방법에 대해 설명해볼까 합니다. 먼저 용량줄이기 방법을 사용해야할 때가 언제있을까요? 간단한 예로, 메일, 카카오톡, 블로그 게시글 등록 등 의외로 많은 곳에서 용량줄이기 방법을 사용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메일 전송에도 첨부할 수 있는 파일의 용량이 제한되어 있을 수 있으며, 카카오톡 동영상 전송의 경우엔 300MB로 최대 용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블로그에도 첨부가능한 파일 최대 용량이 제한걸려 있는데요. 이럴 때 동영상 용량줄이기를 통해 업로드가 가능하답니다.

 

 

흔히 많이 쓰셨던 다음팟인코더가 2017년 6월 30일부로 서비스 종료를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어떤 인코더 프로그램을 사용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 제가 카카오인코더 사용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카카오 인코더 다운로드

우선 카카오 인코더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아래에서 사용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검색창에 '카카오인코더'를 서칭한 다음 위 그림 빨간박스인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세요. (현제 동영상 변환 카테고리에서 다운로드 1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19MB로 가벼운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렸다면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받아주세요. 경로는 어디로 설정하시든 상관없습니다.

 

 

 

카카오인코더 설치파일(.exe)을 실행시키시면 아래와 같이 설치에 관련된 내용이 나옵니다. 먼저 사용권 계약 내용에 대해 동의하는지 여부를 묻는데, 네 동의안하면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동의함을 눌러주시구요.

 

 

설치 경로를 지정해주셔야 되는데 저는 C 드라이브가 SSD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실행과 관련되어 일반 HDD보다 조금 더 빠른 느낌을 받는 것 같아서 항상 C 드라이브에 설치하는데요.

 


이건 어디에 설치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용량이 부족하시다면 다른 드라이브에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설치중이네요.

 

 

축하드립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네요.

카카오 인코더 동영상 용량 줄이기

드디어 카카오 인코더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 시간이 왔네요. 아래그림은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의 첫 화면입니다.

 



먼저 위의 빨간 밑줄을 보시면 사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사용법이네요. 변환할 파일을 추가 한 다음, 어떤 파일로 변환할것인지 정하고, 설정값을 변경한 후 인코딩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네 그대로 따라해보겠습니다. ①번 파일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파일추가 버튼을 누르셨다면 변환하고자 하는 동영상 파일이 위치하고 있는 경로로 이동해 파일을 열어줍니다.

 

 

저는 간단하게 제가 만든 유튜브 인트로 영상을 변환해보겠습니다. 기존에는 .mp4 확장자였는데요. .avi 확장자로 바꾸면서 용량도 한 번 줄여보겠습니다.

 


파일을 열기하니까 인트로 영상.mp4 라는 동영상 파일이 목록에 추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래 그림에서 하단 빨간박스를 보시면 현재 이 동영상 파일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그 옆에 생성될 정보에 관한 내용도 한 번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생성될 정보 - 파일] 항목을 보시면 avi 확장자에 1분21초짜리 1328Kb 크기 가진다고 나와있네요. 현재 아무런 설정을 안했기에 이게 원본 파일 정보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②번 현재 설정값 변경 버튼을 눌러서 비트레이트를 줄여봅시다.

 

 

일반적으로 파일 포맷(형태)은 AVI-PC, PMP 일반적인 동영상 항목을 가장 많이 선택하더라구요. 하지만 때에 따라서 필요하신 포맷 형태가 있으시다면 그 형태를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런 다음 위 그림 2번째 빨간박스를 보시면 비트레이트(Bit Rate) 항목이 있습니다. 지금 800으로 되어 있는데 처음에는 원본이 1200이였습니다. 이 수치를 낮게 설정할 수록 용량이 줄어드는데요. 카카오인코더로 동영상 용량줄이기를 하시기 위해서는 이 값이 항상 기본값보다 낮게 설정되어야만 합니다. 저는 1200->800으로 변경한 화면입니다. 그런 다음 적용버튼을 눌러주세요.

 



비트레이트를 낮췄더니 아래 그림에서 생성될 정보에 .avi 확장자 1분 21초짜리 영상의 크기가 928Kb로 줄어들었네요. 원래 기존에 1328Kb였는데 말이죠.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우측 하단에 변환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네 변환되고 있는 중이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변환이 완료되고 나면 '축하드립니다! 동영상 변환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뜬답니다.

 

 

마지막으로 폴더열기버튼을 눌러 변환된 파일과 기존 파일의 용량 비교를 해봤습니다. 좌측영상이 MP4 확장자에 크기는 100MB였었는데 -> AVI 확장자에 19.3MB로 영상 크기가 대폭 감소했네요.

 


이로써, 카카오인코더 용량줄이기 방법에 대한 설명이 모두 끝났습니다. 우리가 PC를 하다보면 생각외로 가끔씩 이렇게 동영상 용량줄이기가 필요한 상황이 생긴답니다. 간단하게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는 카카오인코더! 화질은 조금 떨어질 수 있다는거 알아두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