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CentOS 7 설치 방법 (3) - 파티셔닝

반응형

리눅스 CentOS 7 설치 방법 (3) - 파티셔닝

안녕하세요. Eloquence 입니다.

 

3월 중순 이후로 많이 바빠져서 3편을 이제 올리게 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눅스 파티셔닝에 관한 내용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설치 가이드

· 리눅스 CentOS 7 ISO 다운로드 (0)

· 리눅스 CentOS 7 설치 방법 (1) - 가상머신 설정편

· 리눅스 CentOS 7 설치 방법 (2) - 기본 설정편

· 리눅스 파티션 나누기 - 개념정리편, (3)편 진행을 위한 선행학습

· 리눅스 CentOS 7 설치 방법 (3) - 디스크 파티션 설정편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

· 리눅스 CentOS 7 설치 방법 (4) - 그 외 마무리 설정편

 

파티션 나누기

가상머신 설정편(1)에서는 30GB로 설정을 했었는데요. 제가 가상머신을 다시 설치하고 포스팅을 위해 빠르게 캡처하다 보니 32GB로 설정을 해버려서 아래에도 32 GiB 여유 공간이라고 표시되네요. 제 글을 따라 하신 분들은 30 GiB로 표시되는 게 정상입니다. 물론 30이든 32이든 100이든 상관없어요. 자 시작해볼게요.

 

· 하드 모양 클릭 → 기타 저장소 옵션에서 '파티션을 설정합니다' 체크 → 완료

 

수동 파티션 설정 화면입니다.

· + 모양 클릭

 

※. 생성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각 파티션마다 설명을 리눅스 파티션 나누기 편에서 간단명료하게 정리해드렸습니다.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후 실습을 따라 하면 더 기억에 오래 남겠죠!? 

 

첫 번째 생성 파티션은 /boot 입니다.

부팅 커널이 저장되는 곳입니다. GRUB 부트 로더가 /boot 디렉토리를 참고하게 되는데 이때 GRUB 부트 로더는 ext 파일 시스템만을 지원하며 나머지 XFS, VFAT 파일 시스템 종류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꼭 ext 계열을 선택해야 합니다.

 

· 마운트 지점(P) : /boot

· 용량(D) : 500MB 할당

 

· 장치 유형(T) : 표준 파티션

· 파일 시스템(y) : ext4

(ext4는 ext2, ext3에서 더욱 발전된 파일 시스템 종류 중 하나로서 호환성도 좋고, 저널 체크섬 기능과 서브디렉토리 개수 증가 등 여러 가지 방면에서 발전되었습니다.)

 

두 번째 생성 파티션은 /swap 입니다.

RAM 부족 시 사용되는 공간이며, 반드시 생성 필요★

부가적으로 최근 RAM 용량이 커짐에 따라 swap 영역 설정 시 RAM 용량이 기준이 되지 않고, 실제 시스템 RAM 표준 작업량을 기준으로 swap 영역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실습에서는 os 설치 및 테스트 용이라 그냥 용량의 2배로 진행하겠습니다.

 

 

 

· 마운트 지점(P) : /swap

· 용량(D) : 4GB 일반적으로 RAM의 2배 정도로 할당 (램이 1GB면 swap 파티션에는 2GB 할당하면 되겠죠?)

 

· 장치 유형(T) : 표준 파티션

· 파일 시스템(y) : swap

 

세 번째 생성 파티션은 /home 입니다.

사용자 공간입니다. 저장 공간이 필요한 만큼 가져가면 됩니다.

 

 

· 마운트 지점(P) : /home

· 용량(D) :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OS용 서버일 경우 OS에 필요한 용량 외에 나머지 개인적으로 데이터가 늘 일이 없기 때문에 home 용량이 많이 필요 없습니다. 반대로 어떤 사용자에 의해 데이터가 점차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면 또 달라지겠죠?)

 

· 장치 유형(T): LVM

※. LVM은 Logical Volume Management의 약자입니다. 디스크 용량이 한계에 도달했을 때 필요한 확장 작업을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명은 간단하게 했지만 중요한 개념이므로 LVM과 표준 파티션의 차이에 대해서 따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 파일 시스템(y) : ext4

 

마지막 네 번째 생성 파티션은 /(루트) 입니다. 반드시 생성 필요★

최상위 디렉토리입니다. 리눅스는 유닉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기에 싱글 디렉토리 트리 구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피라미드 형태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피라미드 꼭대기에 있는 파티션이 바로 /(루트) 입니다.

 

파티셔닝에 과정에서 /(루트)와 swap 영역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외에 나머지는 사실 없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 /var(로그/캐시 파일 저장) /tmp(임시 파일) /usr(응용프로그램) /boot(부팅 커널) /home(사용자 공간) 등으로 나눠지는 것입니다. 나머지 것들을 생성하지 않으면 모두 /(루트) 하위 디렉토리로 자동 편성됩니다.

 

 

 

예외적으로 /usr의 경우

부팅 과정에서 먼저 root 파티션을 마운트 → 부팅에 필요한 파일들을 /usr에서 가져옴 → 근데 만약 /(루트)와 /usr가 별도의 파티션으로 분리되어 있다면 부팅 과정에서 복잡해져 심한 경우 부팅에서 오류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루트) 파티션과 분리시키는 걸 권장하지 않습니다. (/usr은 별도로 생성 시 보통 20GB 내외로 잡습니다.)

 

· 마운트 지점(P) : /

· 용량(D) : 남은 용량 모두 (단, 모든 파티션(ex. /usr /tmp /boot /home /var 등..)을 세분화해서 나눴다면 용량은 5GB 미만이면 충분합니다.)

 

· 장치 유형(T): LVM

· 파일 시스템(y) : ext4 혹은 XFS 상관없음.

 

자 이제 모든 파티션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좌측 상단 완료 버튼 클릭 → 변경 사항 적용

 나머지는 4편에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지는 내용은 리눅스 CentOS 7 설치 방법 (4) - 그 외 마무리 설정편입니다.

 

 

 

제 주관적인 지식을 통해 작성된 글이며, 틀린 부분이 있다면 의견을 달아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