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수하물 규정 알아보자
- 카테고리 없음
- 2017. 8. 3. 11:56
제주항공 수하물 규정
올해 여행 계획은 정하셨나요? 최근들어 해외로 여행을 나가시는분들이 부쩍 늘고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가장 고민하는것이 여행시간계획에 맞는 스케줄이 있는 항공사를 골라야하며, 또 어느 항공사를 이용해야지 저렴하고 알뜰하게 다녀올 수 있을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개별 여행객들이 늘고 있어 해외로 나가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저가항공사의 선호도와 이용고객 또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격경쟁력을 갖춘 저가항공의 항공권,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는것이 수하물인데요. 항공권의 금액에 큰 영향을 끼치는 수하물에 대해 알아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내 저가 항공사 중 선호도가 높은 제주에어(제주항공)의 수화물 규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껀데요. 기내 반입 불가 및 가능 수하물과 위탁/초과 수하물에 대한 요금 등 정확하게 숙지하여 저가 항공사의 메리트를 놓치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먼저 기내반입 수하물 안내입니다. 일단 기내에 큰 짐을 놔두기에는 협소한 공간과 혼자 있는 장소가 아니다보니 큰 짐을 놔두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또 기체가 흔들릴경우 짐이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각 항공사별로 기내 휴대 가능 수하물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기내 좌석 위 선반이나 좌석 밑에 둘 수 있는 크기의 수하물이면 반입이 가능한데요. 55 x 40 x 20 크기 이하여야 되며, 10kg 이하의 무게를 가진 1개의 수하물이여야 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여행의 필수품 가방과 캐리어, 디지털 기기 등도 제주항공 수화물 규정에 맞는지 꼭 확인하시고 반입할지 위탁할지 결정해야 한답니다.
반대로 기내 휴대 불가능 수하물도 명시되어 있는데요. 화재의 위험성이 있는 물건이나 신체에 위험이 될만한 무기류, 그리고 최근 잦은 테러로 인한 폭발물 등 승객들에게 피해가 될 수 있는 물건들은 모두 기내 반입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괜히 오해를 살 필요는 없겠죠? (위탁 Go!)
위의 내용을 아주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1개의 짐만 반입이 가능한데 2개 갖고 있다가 비행기 타기 전에 걸리면 뺏을거고 벌금도 내야한다는 뜻입니다.
상세히 설명드리면 기내에 휴대할 수하물 1개를 제외한 나머지 수하물을 미리 맡기지 않고 휴대한 상태로 탑승 게이트에서 발각되면 기내 반입이 안될 뿐만 아니라 제주항공사 직원들이 직접 탑승 게이트에서 수하물 처리반으로 짐을 옮겨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되니 그에 따른 수고비를 위약금 형태로 받겠다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즉, 꼭 기내에 반입해야할 짐을 제외한 나머지는 탑승 게이트로 가기 전에 꼭 맡기시길 바랍니다. 위약금이 20,000원으로 생각보다 싸지 않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해서 짐 찾으러 가면 컨베이어 벨트로 수하물이 하나씩 나오는데요. 특히 휴가 시즌이 되면 공항에 사람도 많은데 한 사람 당 2개의 짐만 들고와도 그 많은 짐들 중에 자기것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캐리어도 같은 색상과 브랜드를 사용하는분들도 많이 계시니까요. 이럴 때 쉽고 빠르게 찾기 위해 우선 수하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겁니다. 컨베이어 벨트에서 먼저 나오는 1~20개의 짐 중에 자기 짐이 무조건 있다는 뜻입니다.
수하물을 위탁하는 건 거의 다들 있는 일인데요. 제주항공에서는 무료 위탁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위탁 수하물이란? 고객이 출발하는 공항에서 수하물을 맡기고 목적지 공항에서 수취하는 것
국내선의 경우 가로 세로 높이 3면의 합이 203cm 이하여야 하며, 무게는 15kg 이하여야 이용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수하물 위탁 가격이 생각외로 저렴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국내선 무료 수하물 조건에 맞는 캐리어를 준비한다면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국제선의 경우 항공권 운임 구분에 따라 규정이 약간 다른데요.
미주 노선을 제외한 국제선은 정규운임 무게 20kg 이하 그리고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203cm 이하입니다. 허용개수도 1개로 제한되어 있네요. 할인운임의 경우는 무게가 5kg 더 적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미주 노선의 경우 운임 구분이 없습니다. 무게와 크기 그리고 허용개수가 다른 노선에 비해 널널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특가운임은 무료 위탁 수하물 서비스 대상이 안됩니다.
무료 위탁 수하물 서비스에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무게 초과 시 지불해야하는 초과 요금에 대한 설명입니다.
위탁운송이 불가능한 수하물이 있습니다. 사실 이 내용에 적합한 짐을 가지고 여행을 가시는분들은 잘 없지만 혹시나해서 첨부했으니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특수 수하물에 대한 안내입니다. 스포츠 용품의 경우(옷, 신발 이런류 제외) 무조건 별도의 운임이 부과된다는 내용입니다. 적용 품목은 자전거, 보드종류와 스키 등이 있습니다.
악기의 경우에는 다른 용품과는 다르게 운송 서약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보통 고가의 악기가 많기에 항공사가 파손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내부 충전재를 적절히 사용한 세심한 포장을 요구하는데요. 직접 기내 반입을 원하는 경우 사전에 별도로 예약 및 문의를 주셔야 합니다.
항공 이용에 앞서 꼭 알아야 할 꿀팁입니다. 특히 특가운임으로 항공사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팁이죠. 공항에서 직접 수하물을 위탁할 경우 가격 그대로 모두 지불해야만 하는데요. 어떤분은 남들 다 지불하는 금액인데 뭐가 아깝니?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으시겠지만 의외로 위탁 운송 비용이 싸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전 수하물에 대해서 꼭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사전 수하물을 구매하면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온라인으로 구매 시 최대 40%까지 할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무조건 하셔야겠죠? 대신 출발 당일 이전까지 구매를 하셔야 정규운임에서 할인된 금액이 적용됩니다.
만약 출발 당일 공항에서 구매하게 된다면 그냥 정규운임 그대로 적용이 되니까 꼭 여행가시기 전에 구매하셔야겠습니다.
구매 후 3일 전부터 환불이 불가하오니 확실하게 결정내린 후 구매를 해야겠으며, 본인만 사용가능합니다. 국제선만 이용이 가능하다는점 또한 확인하세요.
※. 특가운임으로 항공사를 이용하신다면 무료 위탁 서비스가 안되오니 꼭 사전 수하물 구매를 하셔서 조금이라도 저렴하고 알뜰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확인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위탁을 맡긴 수하물의 분실에 대해서는 항공사가 책임지지만 배상 한도액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내 및 공항에서 분실한 수하물에 대해서는 유실물 관련 기관에 바로 전화하셔서 신고를 하셔야겠습니다. 기내의 분실 물품에 대해서는 보통 도착지 공항에서 습득되는 경우가 많다고합니다. 하지만 자기 물건은 자기가 꼭 잘 챙겨야겠죠?
지금까지 제주항공 이용하실 때 불편함이 없도록 수화물 규정에 대해 준비해봤는데 어떻게 도움이 좀 되셨습니까? 올해도 알뜰하고 즐거운 여행 되셨으면 좋겠고, 언제나 안전이 우선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