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방법 완벽정리
- 카테고리 없음
- 2017. 8. 16. 14:08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방법 완벽정리
아이가 커가면서 항상 부모밑에서 있을 순 없습니다. 이건 성인이 되자마자의 얘기가 아닌 아이가 커가는 양육되는 과정도 물론 포함되는 말입니다. 어린이집에 일찍 간 아이가 사회생활을 더 잘한다는 통계치가 나왔습니다. 물론 상황과 성격, 그리고 자라온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겠지만요.
제 아이의 경우 이미 중학생이 되었지만 정말 말도 못하고 아주 어릴 때부터 어린이 집에 갔습니다. 아마 2살이 채 안되서 보냈던 걸로 기억합니다. 처음엔 무지 걱정이 많이 됐습니다. 말도 못하고, 잘 걷지도 못하는 아이를 부모가 된 내가 너무 교육기관에 의지하려고 하는 건 아닌가, 큰 일이 일어나진 않을까 하는 조바심도 들고 그랬죠. 그렇게 시간이 흐르다보니 둘 째가 어린이집을 갈 때는 첫 째가 갔을 때 보단 훨씬 마음이 편해지더군요.
그렇게 된 이유가 있었습니다. 바로 첫 째가 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바르게 자라줬기 때문이죠. 이렇게 어린 아이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는 최대한 신중하고 또 신중하게 어린이집을 골라서 보내고 싶어하는 마음 잘 압니다. 아이들이 어린이집을 가기위해서는 요즘 경쟁률이 어마어마합니다. 돈이 있다고 좋은 선생님이 있는 유치원, 유명한 유치원, 소문이 좋은 유치원 다 보낼 수는 없는 시대가 됐습니다.
또 동네에 유치원이 하루가 다르게 생기고 없어지고 하기 때문에 어린이집이 어디있는지 찾기도 힘들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린이집 아동 등록 및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방법에 대해 아주 상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준비했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아이사랑'이라고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접속해줍니다.
아래의 화면은 메인 홈페이지 접속했을 때의 화면인데요. 빨간박스로 표시된 부분을 봐주세요. '어린이집'이라는 큰 카테고리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시면 여러가지 세부항목이 세로로 표시되는데요. 그 중에 '입소대기'항목을 클릭해주세요.
입소대기신청안내 화면이 바로나오네요. 먼저 간단하게 개요를 보시면 어린이집 원장은 입소대기자를 실시간으로 공개하여 부정적인 입소를 방지하고,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는 방침이 있습니다. 단,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은 기존 서울시 보육포털 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한다네요.
입소대기 등록은 연중 수시로 가능하며 아동 나이는 만 0세 ~ 만 5세까지입니다. 가장 중요한 입소 순위 배점이 있는데요. 1~3순위까지 있습니다. 밑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절차는 이렇습니다. 바로 입소대기신청을 하진 못하고, 먼저 아동을 보육포털에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당연히 신분까지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자녀 등록이 끝났으면 어린이집을 검색하고 이 후 마음에 드는 어린이집에 예약신청 즉, 입소대기신청을 넣는 방식입니다.
입소대기신청이 완료된 후 어린이집에서는 신청 우선순위를 보고 입소대상자를 확정짓게 됩니다. 그 이후 부모로부터 입소관련 서류를 모두 받아 아동 입소 처리를 완료시키는 총 6단계 과정을 거칩니다. 복잡해보여도 부모입장에서는 일단 신청부터 해놓는게 가장 1순위로 해야할 임무입니다. 늦으면 늦을수록 경쟁률이 더 치열해지니까요.
아까 설명드린다고 했던 1~3순위에 대한 내용입니다. 1순위는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장애인, 다문화가족 등 국민 평균소득보다 조금 못미치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아동들이 1순위가 되며, 장애가 있거나 몸이 불편한 아동 역시 1순위에 속합니다.
2순위는 기타 한부모, 조손 가족, 입양 아동, 어린이집 재원 중인 형제나 자매가 있는 경우가 2순위에 포함됩니다. 조건이 조금 까다롭긴해도 2순위까지는 일반인들도 맞춰볼 수 있겠네요.
마지막 3순위입니다. 가장 많은 아동들이 속해 있는데요. 1~2순위에 속하지 않는 아동이라고 명시되어 있네요. 확인이 끝나셨으면 가장 하단에 입소대기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실거에요.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선 로그인 +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선 우측에 회원가입 절차를 진행합니다. 과정 중에 공인인증서 등록과정이 있을 텐데요. 꼭 인증서 준비하셔서 등록해주셔야만 합니다.
모든 회원가입절차가 완료되셨다면 좌측에 인증서 로그인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까지 마치신 분은 입소대기아동을 등록해야 하는데요.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한다고 체크하시고, 신청자(부모)의 성명과 주민번호를 기입해주세요.
이제 자녀를 등록해야 합니다. 아동명/출생순위/주민등록번호/보육나이/주소/장애보육료수령여부 또 아래쪽엔 보호자 성명/아동과의 관계/주민번호/휴대폰 등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그런 다음 아래쪽에 1~3순위 안에 자신이 해당하는 항목에 체크해주시고, 마지막으로 '아동등록'버튼을 눌러주세요.
자 이제 다되가네요. 입소대기신청을 위해 아동등록이 정삭적으로 끝났습니다. 다시 메인홈페이지로 오셔서 왼쪽 카테고리를 보시면 '입소 대기'라는 큰 카테고리안에 세부 항목인 '입소대기신청'이 있습니다.
입소대기신청을 누르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주소와 어린이집 유형 등을 마음대로 설정하여 어린이집 목록을 보실 수 있답니다.
입소대기신청란에서 oo도시 oo구 oo동 혹은 도로명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저는 예전에 유형을 국공립으로 했었습니다. 유치원 가격도 생각보다 경제적으로 부담이 커서 국공립을 추천합니다.
검색을 하면 아래의 리스트에 어린이집 이름과 분류가 뜹니다. 국공립만 보여달라고 체크했으니 전부 국공립이네요. 인증 유형에는 미인증보다는 인증을 받은 기관이 좋겠습니다. 정원과 현원을 확인하시고, 차량운행여부가 정말 중요한데요.
매일 데리러 오실 처지가 안되신다면 유치원 차량 운행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기자수가 중요한데요. 집 근처 인증받은 국공립 유치원의 정원이 48명인데 현원이 43명입니다. 5명을 뽑아야 하는데 64명이 지원했네요. 경쟁률이 어마어마하네요.
마지막으로 0세~3세 그리고 시간연장반의 현원을 확인해주시고, 아래 그림에서 입소대기신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해야할 일은 끝이고 발표만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조금 복잡해보여도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따라하시면 어려울게 하나도 없으니 용기를 내시고 1분 1초라도 빨리 입소대기신청을 하시는게 유리하다고 200% 장담합니다.
지금까지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