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 음식 Best 5

반응형

 

면역력 높이는 음식 Best 6

 

쉽사리 몸이 아파오는 사람들의 특징은 신체를 든든하게 지켜주는 유산균이 극히 적어 면역력이 약하다는 결론이 나오는데요. 면역력은 신체에 매우 중요하므로 세계에서도 여러 학자들에 의한 연구와 발표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다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원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건강한 몸 만들기에 빠트릴 수 없는 자기 방어 시스템을 탄탄하게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 자기 방어 시스템이 바로 면역력인데 이 면역 세포의 약 70%는 장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인균을 대표하는 유산균을 늘리고 장내 환경을 쾌적하게하는 이 세포를 활성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유산균은 인체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B 세포 증식을 촉진하고 결과적으로 IgA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힘이 있기에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선 면역력 높이는 음식을 매일 식단에 골고루 넣어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친숙한 음식이자 면역력 높이는 음식 Best 5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시금치

 

면역력에 도움되는 성분으로는 대표적으로 비타민 C가 있습니다. 예전에 TV에서도 시금치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듬뿍받고 있는 시금치에는 비타민C, 사포닌,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신체 면역력 강화와 항암치료에 굉장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특히 장과 오장육부 기능 향상을 통해 체온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와 더불어 녹색 채소(양배추, 브로콜리) 및 호박, 당근, 피망도 풍부한 비타민 A, C, E 등의 함유로 면역 세포 증가, 세포의 암화 방지, 활성 산소 억제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단, 비타민 A의 경우 과다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늘

 

마늘을 손질하다보면 풍기는 특유의 냄새가 있습니다. 이 냄새는 마늘에 포함된 성분인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냄새입니다. 바로 이 알리신이 코와 목구겅 살균에 효과가 강하며 간엽, 장티푸스균, 적리균, 임균 등 아주 강한 바이러스 마저 물리쳐 버릴만큼 강력한 살균력이 있습니다. 물론 독감과 감기균에도 그 살균력은 재대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항암작용고 보양작용 그리고 해독작용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해독작용은 수은과 같은 중금속을 몸에서 배출시키고 세균을 제거하기로 유명합니다.

 


또한 성인병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아이에게 먹이고 싶다면 마늘 볶음이나 양념장 등을 만들 때 섞거나 혹은 된장국에 한숱 덜어 넣어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생마늘이 혹시 너무 강한것 같으면 발효시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일반적으로 살균력은 2~3일이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매일 일정량씩 음식과 더불어 함께 먹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된 콩은 대표적인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포도당과 결합되어 있지만 이 결합이 분해되면서 이소플라본이라는 면역물질이 채내 속에 퍼지게 됩니다. 된장이나 청국장으로 콩을 발효시켜 섭취한다면 이소플라본의 함량이 더욱 증가하여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항바이러스 효과를 얻게 됩니다. 또한 위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칼슘과 식물성 단백질도 풍부해 인간에게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라고 하네요.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대표적인 유산균이나 비피더스균 등 유익한 박테리아가 풍부하기로 유명하죠? 면역력 높이는 최고의 음식은 어쩌면 가장 쉽게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요구르트가 아닌가 싶네요. 어쩌면 현실적으로 면역력 높이는 음식 중 베스트 1위를 꼽자면 요구르트를 꼽을만큼 간편하고 쉽게 면역력 증가가 가능하다. 외부로부터 가장 큰 타격을 입는 소장에는 면역 세포의 60% 이상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 면역 세포를 더욱 활발하게 활동시키며, 바이러스들이 장점막에 붙어 번식하는 일을 막아주는 게 바로 유산균인데 굉장히 많은 유산균이 바로 요구르트에 있습니다. 그래서 10대 장수식품에 항상 이름을 올리는 이유가 아닌 가 싶네요.

 


단, 외부로부터 섭취한 유산균은 시간이 지나면 체외로 배출되어 버리기 때문에 매일 꾸준히 계속해서 먹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콩가루와 함께 드시는 걸 권장해드리고 싶습니다. 콩가루에는 유산균이 좋아하는 올리고당이 포함되어 있어 장내의 좋은 균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유산균의 먹이가 콩가루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사과

 

 

면역력 높이는 과일로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사과입니다. 칼륨, 비타민C,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사과는 피로를 풀어주는 동시에 신체 면역력 증가와 혈중 콜레스테롤 혈당을 낮춰준답니다. 특히나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케르세틴이 있는데요. 이 사과에는 케르세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해로운 환경오염 물질과 흡연 해독으로부터 폐를 보호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과를 하루에 한 개씩 먹는 사람이 전혀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폐기능이 월등히 좋다는 결과도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 케르세틴이 함유된 음식은 사과 뿐만 아니라 양파와 적포도주에도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 외에도 항산화물질이 포함된 식품은 많습니다만, 오늘 소개해드린 음식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고, 혹은 음식을 만들 때 자주 사용되는 재료들을 모아서 설명드렸습니다. 구하기 어렵거나 생소한 음식들이 좋다고 한들 우리가 매일 쉽게 먹을 수 있는 게 제일 중요하잖아요. 우리 모두 건강한 몸 만들어가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