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k 11 Device/Harddisk3/DR3에 컨트롤러 오류가 있습니다

반응형

 

상세내용

\Device\Harddisk3\DR3에 컨트롤러 오류가 있습니다.

 

 

로그 이름(M) : 시스템

원본(S) : disk

이벤트 ID(E) : 11

수준(L) : 오류

작업 범주(Y) : 없음



해결

이와 같은 오류는 Windows(software)와 Device(hardware) 간 통신 과정에서 원활하지 못했거나 혹은 Device(hardware) 자체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생긴 오류로 볼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어떤 물리적인 HDD가 오류내용(\Device\Harddisk3\DR3)에서 말하는 DR3의 Harddisk3인지 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시스인터널(sysinternals)에서 제공하는 WinOBj 프로그램을 이용하겠습니다.

 

1) WinOBj 다운로드

 

https://docs.microsoft.com/en-us/sysinternals/

 

접속 후 아래 사진처럼 세부 카테고리로 진입 후 파일 다운로드

 

 

2)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3) Device/Harddisk3/DR3이 실제로 어느 HDD를 뜻하는지 파악

 

위에 1,2,3번 과정이 우선 선행 작업이 돼야 합니다.

 

 

WinOBj를 이용하여 Harddisk3이 정확히 어떤 HDD인지 파악이 됐을 때

4) 문제 가능성이 있는 HDD 배드 섹터 검사 진행

 

배트 섹터 검사 시 이상이 없을 경우

 

5) SATA 케이블 불량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했을 수 있으므로 SATA 케이블 점검 및 교체 + SATA 포트 변경

 

4번 혹은 5번 과정에서도 문제가 없고, 오류코드 역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6) 메인보드 컨트롤러 문제일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만일의 일에 대비하여 중요 데이터 백업 후 메인보드 컨트롤러 불량 점검 및 교체까지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기타

구글링으로 알아낸 몇 가지 사실들이 있습니다.

 

일단 위 문제 발생 시 앞서 설명드린 내용을 제외하고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으로는 

1) 장비 모델명

2) 컨트롤러 종류

3) 어레이 구성 정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실제로 이런 글이 있었습니다.

(이해를 쉽게 돕고자...  빨간불 점등 디스크 : HDISK4   녹색불 점등 디스크 : HDISK3)

 

' IBM x모델 장비에서 HDISK4에 빨간 불이 점등되었습니다. 교체하려고 HDISK4를 탈착 했는데 실제로 알고 보니 바로 앞에 꽂혀있는 HDISK3이 장애였습니다. 원인은 HDISK3이 재기능을 못하고 멍 때리면서 바로 다음 DISK인 HDISK4의 동작에 영향을 주어서 HDISK4에 빨간 불이 점등되었던 겁니다. '

 

결국 결론은 보이는 것만이 진실이 아니다. 자칫 잘못하면 서버 전체를 밀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