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활 2급 실기 독학, 직장인 1주일 벼락치기

반응형

개인적인 생각 및 난이도

저는 컴활 1급 필기시험을 통과했었습니다. 그런데 왜 2급을 치게 되었는지 아주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사실 학점은행제 학점을 더하기 위해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본래 하던 업무와는 컴활이 크게 연관성이 없다고 생각이 들기도 들었고, 직장인인걸 감안했을 때 준비기간이 최소 1달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2급으로 시험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난이도는 1급을 공부하다가 2급으로 넘어갔기에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나오는 문제들의 유형은 너무나도 똑같이 정해져 있기에 기출문제 반복 숙달이 된다면 어느 정도 점수는 보장되었습니다만 계산 문제를 공부하지 않고서는 절대 합격할 수 없게끔 시험을 만들어놔서 조금은 집중을 해서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취득한 자격증들 중 비교를 하자면 상대적으로 난이도는 상중하 중에 '하'인 것 같아요.

컴활 실기 2급 독학

기출문제 반복숙달이 합격의 지름길

 

학습 순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정했습니다. 이유는 쉬운 문제들을 빠른 시간에 익혀 어느 정도의 베이스 점수를 만들자! 가 목표였습니다. 그래야 진도가 빨리 진행되고 어느 정도 베이스로 점수가 깔리기 때문에 자신감이 생기는 효과를 이용.

 

문제4 기타작업 > 문제3 분석작업 > 문제1 기본작업 > 문제2 계산작업

 

* 문제4 기타작업 (차트 10점, 매크로 10점 // 총 20점)

매우 쉬움 - 개인적으로 가장 쉬운 유형이 포함된 문제

 

매크로 : 총점이나 서식을 지정하는 매크로 생성. 매크로 버튼은 개발 도구 - 삽입 - 양식 컨트롤 단추를 사용하거나 도형 삽입하여 매크로 버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딱 2가지만 존재하므로 기억해두시면 쉽게 문제 클리어 가능합니다.

작업 후에는 버튼을 눌렀을 때 지정한 매크로가 동작하는 것을 필히 확인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차트 : 주어진 조건에 맞게 기존에 있는 차트를 변형시키는 작업. 차트 제목, 보조축, 데이터 목록 추가/제거, 범례, 차트 스타일, 차트 테두리 스타일 등이 주로 변경되는 항목이므로 꼭 기억하시기 바래요.

 

두 문제는 무조건 점수 따고 들어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기출문제 2~3번만 반복해도 어느 정도 쉽게 감이 오실 거예요.

 

 

문제3 분석작업 (부분합, 데이터 표, 데이터 통합, 시나리오, 목푯값 찾기, 피벗테이블 중 랜덤 2문제 // 총 20점)

매우 쉬움

 

부분합 : 문제 시작 전 가장 먼저 정렬부터. 

그 외에 나머지는 딱히 까다로운 문제들은 없어요. 종류가 6개라서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은 "아... 6개 언제 다 익히지?"라고 생각하면서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기출문제 2~3번만 반복해도 너~~~~무나도 쉽게 숙달할 수 있는 것들이어서 걱정 No!

 

 

문제1 기본작업 (데이터 입력 5점, 셀 서식 10점, 외부 데이터, 고급 필터, 사용자 지정 필터, 조건부 서식 // 총 20점)

매우 쉬움~ 보통

 

데이터 입력 :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는 이 문제를 시험 시작과 동시에 가장 먼저 입력합니다. 시작과 동시에 생기는 긴장감도 풀 겸 주어진 데이터를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그대로 엑셀에 옮기면 되는 문제. (손 풀기용)

 

셀 서식 : 말 그대로 셀 서식을 변경하는 작업입니다. 셀을 병합하거나 셀 서식을 바꾸는 작업입니다.

 

외부 데이터 : 각자 시험 pc로 주어진 외부 데이터를 엑셀에 불러와 작업하는 겁니다. (출제 빈도 적음)

 

고급 필터 : 말 그대로 고급 필터 기능 이용해 목록 범위(전체 범위)와 조건 범위(문제에 명시됨) 그리고 다른 장소에 복사하라는 말과 함께 셀 번호가 나와있다면 다른 장소에 복사하기 눌러서 진행하면 끝.

 

사용자 지정 필터, 조건부 서식 : 지금까지 소개했던 문제들과 조금 다르게 약간의 사고 능력을 요구할 때가 있습니다. 문제마다 다르긴 한데 저 같은 경우에는 이 문제를 틀렸습니다. 조금만 눈여겨보면서 공부했더라면 충분히 맞출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공부를 아예 안 했다면 시작 조차 못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2 계산작업 (랜덤 5문제 총 40점)

어려움

 

컴활 자격증 pass 하기 위해서 반드시 최소 2문제 이상 맞춰야 합니다. 함수를 포기하는 건 시험을 포기하겠다는 것과 같은 뜻

 

개개인마다 다르게 느끼겠지만 1급에 비해선 문제에 사용되는 함수들이 정말 단순하게 사용됩니다. 사고 능력을 크게 요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기출문제를 반드시 풀면서 각 함수들을 어떤 상황의 문제에 적용시키는구나 정도의 감은 꼭 익히셔야 합니다.

 

자주 출제되는 함수 (전부 나열하지 않겠습니다. 정말 자주 기출 되는 함수들만 적어볼게요.)

 

조건 함수.

IF, AND, OR

: 모든 함수의 기본이 되고, 응용되는 함수이기에 반드시 개념과 사용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IF, AND, OR 모두 각기 다른 함수들과 응용되어 출제되었습니다. 위 조건 함수들은 문제1 기본작업 조건부 서식 유형에 응용되기도 합니다.

 

날짜 함수.

TODAY, NOW, DATE, YEAR, MONTH, DAY, DAY360, WEEKDAY, TIME

: 날짜 함수는 이 안에서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 기억에 기출 문제 풀이 시 가장 많이 봤던 함수는 YEAR, DATE, NOW, DAY360이었고, 실제 시험장에선 DAY360, YEAR가 출제되었습니다.

 

문자 함수.

LEFT/RIGHT, MID, UPPER, LOWER, PROPER, LEN, SUM, SUMIF, ROUND, ROUNDUP, ROUNDDWON

: 실제 시험장에선 LEFT/RIGHT, MID, SUM, LEN, ROUNDDOWN이 출제되었습니다.

 

 

통계 함수.

AVERAGE, COUNT, COUNTA, COUNTIF(s), LANK, SMALL/LARGE

: 실제 시험장에선 AVERAGE, COUNTA, LANK, SMALL이 출제되었습니다.

 

찾기 함수.

VLOOKUP, HLOOKUP, CHOOSE

: 실제 시험장에선 VLOOKUP이 출제되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함수 (DB함수에는 함수 앞에 'D'가 꼭 붙습니다.)

DSUM, DAVERAGE, DCOUNT, DCOUNTA, DMAX/DMIN

: 실제 시험장에선 DSUM이 출제되었습니다.

 

예상 공부 일수

직장인 기준으로 어느 날은 피곤해서 조금만 하고 또 어떤 날은 일찍 마치고 컨디션도 좋아서 많이 했었었는데 

일 평균 3시간 정도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은 금요일이었는데 그 날 연차 사용하여 아침 일찍부터 7시간 정도 공부하고 시험 치러 갔었습니다.

 

사실 딱 1주일 공부한 건 아니고요. 한 8~9일 정도 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4~5일 정도를 여유 있게 계산 작업을 제외한 나머지 문제를 확실히 익히는데 투자해서 어느 정도의 안정감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4~5일 뒤부터는 계산 작업을 제외한 문제들이 거의 확실하게 점수가 뒷받침되니 계산 문제는 2문제 정도만 맞혀도 합격선에 올라갈 수 있다는 생각에 오히려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계산 문제는 나머지 2~3일 정도 투자해서 함수 개념을 익히고 실제 문제에서 어떤 함수들과 자주 짝지어 출제되는지 (ex. IF와 RANK는 전생에 부부였을 정도) 감을 익히는데 노력했습니다. 함수 마법사를 사용하면 함수의 각 항목 값이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어느 정도 개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시험장에서 특정 함수의 뜻을 잘 모르거나 까먹었다면 당장 함수 마법사를 실행시켜 해당 함수의 쓰임새를 유추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