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디렉토리 구조 및 용도 설명

반응형

리눅스는 유닉스 계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오픈소스 운영체제이다. 그래서 유닉스와 마찬가지로 모든 것들을 파일로 관리한다. 또한, 리눅스의 경우 계층구조(트리구조)의 디렉토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용도에 따라 구분되며, 이를 파일시스템이라고 부른다.

파일 종류

일반 파일

데이터 저장에 사용되는 파일이다. 리눅스에서 사용되는 파일 대부분이 일반 파일에 속한다. 실행 파일, 데이터 파일, 이미지 파일은 바이너리(1과 0의 형태) 파일이라고 부른다. 텍스트 파일은 아스키(ASCII)코드로 구성되어 vi, vim 명령어 등의 문서 편집기 명령어로 내용을 보거나 수정할 수 있다. 그 외 다른 파일들은 확장자에 맞는 특정 응용 프로그램이 있어야 확인할 수 있다.

디렉토리 파일

디렉토리 역시 파일 종류 중 하나이며, 해당 디렉토리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와 하위 디렉토리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링크 파일

링크 파일은 원본 파일을 대신해서 사용하기 위해 다른 파일명으로 지정된 파일을 뜻한다. 쉽게 설명하면, 윈도우 운영체제의 바로가기 기능과 유사하다.

장치 파일

장치(하드웨어)들을 관리하는 파일이다. 실제로 하드 디스크나, CPU, CD-ROM과 같이 유형의 장치들을 파일화하여 관리한다.

 

 

 

 

출처 : https://blog.naver.com/ajdqhrdl/221317899256

 

 

 

 

구분 설명
/ 최상위 디렉토리
/bin 기본 명령어(cp, mv, vi, ls 등)가 존재
/boot 커널 이미지가 저장되어 있고, 시스템 부팅 시 부트로더가 커널 이미지를 찾는 위치
/dev 장치에 대한 정보가 존재
/etc 시스템 환경 및 사용자 설정 관련 파일이 존재
/home 일반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mnt 원격 장치를 마운트하여 사용할 때 이용
/lib 각종 언어 및 시스템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가 존재
/proc 커널, 프로세스, 메모리 등 시스템 정보가 존재하는 가상 파일시스템
/root root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 (다른 사용자는 접근 불가)
/sbin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명령어(reboot, tcpdump, fdisk 등)
/tmp 임시파일이 저장되는 위치
/usr 응용프로그램, 시스템 파일, 라이브러리, 실행파일이 존재
/var 로그파일처럼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파일들이 저장되는 위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