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 개념 & 동작 원리 | 3분 핵심 요약

반응형

 

DNS(Domain Name System) 개념

호스트의 도메인 네임(www.example.com)을 IP 주소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 포털 naver.com은 DN(Domain Name)을 뜻한다.

웹 브라우저에 DN을 입력하면 사용자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DN <--> IP 변환 과정이 수행된다.

 

서비스 도메인 주소 IP 주소
네이버 naver.com 223.130.200.104
다음 daum.net 203.133.167.81
구글 google.com 142.250.207.14

 

 

DNS 동작 순서

https://inpa.tistory.com, Inpa Dev님 블로그 참고

 

사용자 PC에서 특정 URL을 입력하면 어떤 과정을 통해 우리가 웹페이지를 볼 수 있는지에 대한 과정을 살펴보자.

 

1. 사용자 PC 웹 브라우저에 'www.naver.com' 입력 시 먼저 PC의 Local DNS(기지국 DNS 서버)에게 'www.naver.com' DN에 대한 IP 주소 확인을 요청한다.

 

 * Local DNS(기지국 DNS 서버)란 ?

인터넷 사용을 위해 연결되는 LAN 케이블에 어떤 통신사(KT, SK, LG 등)의 회선망을 쓰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KT 인터넷 가입했으면 기본적으로 Local DNS는 KT DNS가 될 것이다.

 

Local DNS에 'www.naver.com' DN에 대한 IP 정보가 캐싱되어 있다면 과정 1번 → 8번으로 바로 건너뛰며, 사용자 PC의 웹 브라우저에는 네이버 포털이 보일 것이다.

그러나 이 예시에서는 Local DNS 서버에 'www.naver.com' DN에 대한 IP 정보가 없다고 가정하고 알아보자.

 

 

2. Local DNS 서버는 'www.naver.com' DN에 대한 IP 정보를 찾기 위해 Root DNS 서버에게 요청한다.

 

 * Root DNS(루트 네임서버)란 ?

ICANN이 직접 관리하며, TLD DNS 서버 IP를 저장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전 세계 961개 Root DNS가 운영되고 있다.

 

 

3. Root DNS는 Local DNS로부터 'www.naver.com'의 IP 주소 확인 요청을 받았으나, 정보가 없으므로 다른 DNS 서버에게 요청해봐 라고 Local DNS에게 응답한다.

 

 

4. Local DNS는 어쩔 수 없이 com 도메인을 관리하는 TLD DNS에 'www.naver.com'의 IP 주소 확인을 요청한다.

 

 * TLD(Top-Level Domain, 최상위 도메인) DNS란 ?

.com .co.kr .net 등 도메인 네임의 가장 마지막 부분을 관리하는 곳이다. (Authoritative DNS 주소를 저장 및 안내 역할)

 

 

5. com 도메인 관리 서버에도 'www.naver.com'의 IP 주소 정보가 없으므로 다른 DNS서버에게 요청해봐 라고 Local DNS에게 응답한다.

 

 

6. Local DNS는 naver.com의 DNS 서버(Authoritative DNS)에게 'www.naver.com'의 IP 주소를 요청한다.

즉, 네이버 사의 DNS 서버에게 요청한 셈이다.

 

 * Authoritative DNS 서버란 ?

개인 도메인과 IP 주소 관계가 저장되는 서버. 일반적으로는 도메인/호스팅 업체의 DNS 서버를 말하지만, 개인 또는 회사가 직접 구축한 DNS 서버도 여기에 해당된다.

 

 

7. naver.com의 DNS서버에는 'www.naver.com'의 IP 주소가 있다. 그래서 Local DNS 서버에게 IP 정보와 함께 응답한다.

 

 

8. IP 정보를 수신한 Local DNS 서버는 'www.naver.com'에 대한 IP 정보를 자기 Local에 캐싱한다. 이후 같은 요청이 있을 때 즉시 응답할 수 있도록 사용자 PC에 전달해 준다.

 

사용자 PC에는 이제 'www.naver.com'에 대한 IP 정보가 캐싱되어 있어, 즉시 1번 과정에서 바로 8번으로 넘어와 웹페이지를 오픈한다. 만약 사용자 PC에서 캐시 정보가 사라진다 해도 Local DNS가 'www.naver.com'에 대한 IP 정보를 캐싱하고 있기에 복잡한 프로세스 없이 바로 웹 페이지를 오픈할 수 있다.

 

위 과정처럼 Local DNS가 Root DNS, TLD DNS, Authoritative DNS(naver.com)에게 차례대로 요청하여 답을 찾는 과정을 재귀적 쿼리(Recursive Query)라고 부른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