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이 안쳐질때 해결방법

반응형

 

한글이 안쳐질때 해결방법

 

컴퓨터 혹은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간혹 한글이 안쳐질 때가 있습니다. 최근에 필자도 맨투맨 옷을 사려고, 검색창에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옷 브랜드 명을 치려고 하는데 한글이 안되고 영어로만 입력이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한영키를 아무리 눌러봐도 한글로 바뀌지 않더라구요. 처음에는 인터넷도 껐다 켜보고, 로그오프 후 재로그인도 시도해보고 심지어는 그냥 컴퓨터를 껐다켜보기도 했습니다.

 



정확한 방법이 어떤것이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위 방법을 하다보면 어느새 해결이 되더군요. 그런데 생각보다 자주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혹은 중요한 문서 작업 도중에 발생했다면 과연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게 쉬울까?라고 생각을 해봤습니다. 아주 비효율적이더라구요.

 

 

그래서 열심히 해결 방법에 대해 이것저것 찾아봤습니다. 테스트해 본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터, 노트북 키보드 오류인 한글이 안쳐질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한글이 안쳐질때 아래의 방법대로 한 번 해보세요.

한글이 안쳐질때 (노트북 버전)

먼저 노트북 사용자를 위한 해결 방법인데요. PC 사용자의 키보드는 노트북처럼 Fn(Funtion Key)키가 없습니다. 하지만 노트북 키보드에는 Fn키가 존재할텐데요. 대부분 키보드 좌판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좌/우 지정 위치가 다를 수도 있으니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Fn키를 찾으셨다면 Num Lock 버튼도 찾아주세요. 보통 우측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 두개의 좌판키를 찾으셨다면 아래 방법대로 동시에 눌러주시면 됩니다.

 



Fn + Num Lk

 

펑션키 Fn과 넘버락키인 Num Lk를 동시에 누른 후 검색창이나 기존에 한글이 안쳐졌던 곳에 다시 입력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노트북은 이렇게 해결이 되더라구요. 그래도 해결이 안된다면 또 다른 방법이 하나 더 존재합니다.

 

          

한글이 안쳐질때 (PC + 노트북 버전)

 

지금 소개해드릴 방법은 PC나 노트북을 사용하는 모든 분들께서 해보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대부분 사용자분들이 운영체제로 윈도우를 사용하실거라는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윈도우10 기준으로 좌측 하단에 돋보기(탐색기)모양이 보이실겁니다. 윈도우 7,8 분들은 시작버튼을 누르시면 검색 or 탐색기 or 돋보기모양을 찾아주세요.

 

 

탐색기 검색창에 ctfmon을 검색하시면 아래의 그림처럼 어떤 파일을 하나 찾으실 수 있으실텐데요. 이걸 더블클릭 혹은 원클릭으로 실행해주시면 끝입니다.

 


Q) 실행을 했는데 아무창이 안떠요.

A) 네 이 파일은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적용되는 파일이기 때문에 원래 아무런 메세지 혹은 창이 안뜨는 게 정상입니다.

 

 

마지막으로 혹시나 위에서 설명드린 검색, 탐색기, 돋보기모양을 찾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실제 경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내 컴퓨터(내 PC) → 로컬 디스크 (C:) → Windows → System32 경로까지 진입해주신다음 우측 파일 검색 기능을 이용해 ctfmon을 찾아주세요. 검색을 하지 않고 직접 찾으실 수도 있지만 파일의 양이 방대해서 검색이 더욱 빠르실거에요.

 



아래처럼 검색을 했더니 아까와 똑같이 생긴 모양의 파일이 나오네요. 이걸 더블클릭으로 실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한글이 안쳐졌던 곳에서 다시 한 번 재입력해보시기 바래요.

 

 

네 지금까지 한글이 안쳐질때 해결법 2가지를 설명해드렸습니다. 저는 위 방법대로 진행했을 때 안됐던 적이 없었지만, 간혹 안되신다면 정확한 이유는 사실 저도 잘 모릅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무래도 재부팅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궁금증 해결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 번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