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확인법 3초 해결

반응형

 

메인보드 확인법 3초 해결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을 꼽자면 사람 뇌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는 프로세서(CPU)가 있으며, 화면출력을 담당하는 그래픽카드(VGA), CPU와 함께 실행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램(RAM) 그리고 나머지는 이 모든 걸 정상적으로 돌아가게끔 해주는 컴퓨터의 뼈대 역할을 담당하는 메인보드(Mainboard)가 있겠습니다.

 



물론 파워, HDD, SDD 등 다른 여러 부품들도 없어선 절대로 안되지만, 필자 개인적으로는 위 4가지가 가장 핵심부품이라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인보드가 주인공인데요. 많은 분들이 PC를 구매하실 때 메인보드는 안보시고,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 그리고 램만 보고 구매하십니다.

 

 

물론 4개의 핵심부품 중 3개에 해당되는 부품을 보는 건 당연하지만 메인보드도 꼭 보셔야 합니다. 또한 부품 업그레이드를 할 땐 메인보드와 호환이 되는지도 봐야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기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에 대해 아주 간단하고 쉬운 두 가지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메인보드 확인법 ①

먼저 윈도우10 기준으로 왼쪽하단에 돋보기 모양의 탐색기가 있을거에요. 이 탐색기 혹은 검색모양을 클릭해주세요.

 

 

검색 기능을 활성화하시면 아래 그림처럼 검색을 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검색창에 cmd를 검색해주세요.

 



데스크톱 기본 앱인 명령 프롬프트라는 프로그램이 나오실거에요. 해당 프로그램은 컴퓨터 명령어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직접 기입해 컴퓨터에게 명령할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실행시켜주세요.

 

 

아래와 같이 검정 화면으로 된 프로그램이 실행될건데요. 여기에 wmic baseboard get product 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쪽에 Product라고 나오면서 그 밑줄에는 이상한 영어와 숫자가 나오실텐데요. 제껄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P15FV3이라는 메인보드가 장착된 기기라는 뜻입니다. P15FV3은 메인보드를 세계에서 가장 잘 만드는 기가바이트의 제품군 중 하나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확인법 ②

cpuid.com/downloads/cpu-z/cpu-z_1.72.1-en.zip ← 해당 URL을 복사하신 후 인터넷 주소창에 기입한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실 텐데요. 왼쪽 하단에 Download Now!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알집 파일이 먼저 나오실건데요. 압축풀기 진행해주세요.

 

 

압축을 풀고나면 아래와 같이 32비트 전용 파일, 64비트 전용 파일 두 개로 나뉘어지는데요. 제 노트북은 64비트 노트북이기에 가장 아래 파일은 CPUZ-X64를 실행시켰습니다. 혹시나 32비트 이신 분들은 X32를 이용해주세요.

 

 

파일을 실행시키면 CPU, Caches, Mainboard, Memory, Graphics 등 여러가지 컴퓨터와 관련된 항목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는 상단 카테고리 중 Mainboard를 클릭하시면 아래에 Model이라는 항목에서 P15FV3이라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제 노트북과 동일한 가바이트 메인보드가 아니라면 모델명은 다르게 표시되겠죠?

 

 

네 지금까지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봤습니다. 궁금하셨던분들은 제 글을 통해 도움을 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