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①블로그,카페,쇼핑몰 특성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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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경험담과 또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을 작성하려 합니다. 우선 온라인 마케팅이란, IT를 기반으로 인터넷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또한, 인터넷에서도 세부적으로 메일, 쪽지, 무선 매체를 이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마케팅이기도 합니다.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온라인 마케팅을 유치할 수 있는 플랫폼 즉, 구조에 대해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필자가 다룰 마케팅 구조에는 블로그, 카페, 쇼핑몰이 있습니다. 각자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따라 아이템(상품 혹은 서비스)이 제각기 다를 테며, 그 상품의 성격에 따라 블로그, 카페, 쇼핑몰 등을 적절히 연동한다면 좀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이번 시간에는 이 3가지 플랫폼에 대한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의 특징은 기본적으로 1인 미디어이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개설 및 활성화하는데 가장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유는 누구나 각자 신분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해 쉽게 개설할 수 있으며, 검색 노출에 강한 특징이 있으므로 '꾸준함'이라는 전제하에 가장 빨리 많은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한계 또한 있습니다. 우선 블로그에는 회원가입이라는 기능이 없으므로 고객 정보 확보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자체적인 상품판매 기능이 없어 상품을 판매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취약한 플랫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 마디로 블로그는 '방문자 유치에 강하다'입니다. 카페의 특징은 블로그와는 정반대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회원가입이라는 기능으로 고객 확보는 물론, 고객을 연령대, 성별 등으로 나누어 세분화된 타깃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 수가 충분히 확보되었다는 전제하에 블로그와는 비교적 다른 세계의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블로그처럼 1인 미디어이기는 하나 운영하는 데 있어서 카페 카테고리별 게시판 관리, 회원 관리, 댓글 관리, 운영 관리, 광고 관리 등 세세한 분야로 나뉘며, 이 각 분야의 특징이 두드러지므로 1인 개설은 가능하지만 점차 규모가 커질수록 모든 분야를 1인이 감당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각 분야별로 인력이 필요하므로 여러 명이 각 분야에 매진해야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초반에 회원이 없는 개설 초기 단계에서는 블로그처럼 활성화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블로그처럼 검색 노출이 쉽지도 않고, 정보성 콘텐츠가 많이 없는 초기 단계에서 이용자가 개인 정보를 작성해가며 가입을 해야 정보성 글을 읽을 수 있다고 한다면 카페보단 블로그에 훨씬 더 많이 치중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초기에 카페 회원 수를 유치하는데에 생각보다 큰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쇼핑몰의 특징은 블로그와 카페가 갖추지 못하는 '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 시스템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회원가입은 물론, 장바구니, 쿠폰발급, 이벤트 진행, 배송조회, 결제시스템 연동까지 다양한 기능들이 전부 '구매'에 관련되어 최적화돼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이 만약 20대 여성을 위한 상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라 가정한다면, 이 사이트에 가입하고 구매를 일으킨 고객들은 분명 대부분 20대 여성일 테고, 이 고객들의 연령대와 성별을 타깃팅으로 삼는 사업이라면 분야 가리지 않고 잠재고객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카페처럼 커뮤니티성을 띌 수 없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블로그만 단독으로 운영하는 경우에는 보통 검색 방문자들은 블로거들이 써놓은 포스팅 내의 상품소개 및 제품리뷰를 통해 상품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이 대부분입니다. '네이버'의 블로그 경우에는 이웃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어 이를 이용해 같은 관심사의 잠재고객으로 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블로그 자체를 사업장으로 두고 판매를 하는 분들도 꽤 많은데요. 주의할 점은 이럴 경우엔 블로그에 꼭 사업자등록정보를 명기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네이버는 별도의 위젯을 제공한다 합니다) 블로그와 카페를 동시에 운영하는 경우에는 블로그만 단독으로 운영하는 경우보다 고객 유치에 좀 더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보통 쇼핑몰까지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블로그와 카페만으로 방문자를 유치하고, 회원을 모아두어 지속적인 재방문을 통해 상품구매를 유도하거나 다른 쇼핑몰 업체로부터의 광고료를 받고 링크나 배너를 통해 쇼핑몰까지 연계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블로그, 카페, 쇼핑몰 총 3가지를 동시에 운영하여 크게 성공한 사업가들도 있습니다. 제일 이상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블로그로 방문자를 유도하여, 카페에 회원가입을 시켜 잠재고객을 모아두고, 쇼핑몰에서 그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한 상품을 판매하여 매출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와 쇼핑몰 두 개를 놓고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카페의 단독운영에 대한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에 기재한 장단점이 중복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카페는 큰 장점은 구축하는데 드는 비용이 없고, 누구나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할 수 있겠습니다. 즉, 공짜입니다. 소규모 사업자에게는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두 번째 장점은 회원 가입률이 높다는 점입니다. 보통 관심이 있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교류를 하기 위해 가입하는 이용자가 많으므로 쇼핑몰보다 거부감이 훨씬 적습니다. 또한, 정보성 콘텐츠가 어느 정도 게시되어 있다면 카페 회원만으로도 자연스럽게 운영이 될 정도로 커뮤니티성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장점은 재방문율이 높습니다. 두 번째 장점과 연관된 이야기지만 굳이 세 번째로 말씀을 드린 이유는 쇼핑몰은 재방문율이 카페보다 압도적으로 낮습니다. 필요할 때만 들어가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는 것이죠. 하지만 카페는 다릅니다. 항상 관심이 있던 분야이므로 활동을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재미를 느끼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네 번째 장점은 홍보할 때 전체메일이나 쪽지를 통해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섯 번째 장점은 공동구매에 유리합니다. 위의 장점들과 같은 맥락이지만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끼리 구매하고 싶은 물건도 같을 확률이 높습니다. 때에 따라서 최신 인기 기종의 출시가 됐을 때 공동구매로 진행하면 좀 더 할인된 금액으로 살 수 있으므로 참여율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첫 번째 쇼핑몰처럼 판매에 적합한 기능이 시스템적으로 최적화 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판매에 관한 관리 업무 또한 보기가 까다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문 및 결제 시스템도 마찬가지입니다) 두 번째는 많은 노력과 시간의 투자가 필요하므로 쉽게 지치고 포기하는 사람들 또한 많습니다. 365일을 매일 같이 정보성 콘텐츠를 올리는 일이 과연 쉬운 일일까요?


반대로 카페와 비교했을 때 쇼핑몰 단독운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장점은 상품 판매에 주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이 편리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 다른 플랫폼에 비해 훨씬 편리하고 간단하게 주문부터 배송조회까지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상품 판매에 관련된 맞춤형 기능 및 디자인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장점은 관리업무가 수월합니다. 주문 건수가 늘어나고 이에 따라 다양한 상품의 재고확인과 배송관리 및 질문관리, 고객관리, 매출관리 등 여러 차원에서 효율적이면서도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들이 갖춰져 있습니다. 반면에 단점도 존재합니다. 첫 번째로는 쇼핑몰 구축과 유지보수에는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카페와는 다르게 보안서버구축 및 에스크로와 같은 결제시스템 그리고 사이트 디자인의 변경 등 갖가지 기능들이 전부 전문성을 띄고 있으므로 혼자서 관리한다는 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니며, 시간이 있어도 관리하기에는 전문성이 부족해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들도 있지만 할 수 있는 범위가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두 번째 단점으로 회원가입 비율의 저조입니다. 커뮤니티성을 띄지 않기 때문에 자발적인 고객의 유도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세 번째 단점으로 두 번째와 같은 맥락인 재방문율이 저조합니다. 네 번째 단점으로 고객들에게 전체공지사항 소식을 알릴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기본 공지사항에 올린다 한들 커뮤니티성 사이트가 아니므로 조회 수가 현저히 떨어지며, 전체 메일 발송 또한 쇼핑몰 개정 법안으로 인해 메일 앞에 (광고)라는 문구를 붙여야 하므로 개봉률이 굉장히 저조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을 처음 접하거나 이제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기재했습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플랫폼이 블로그라고 했을 때 블로그만 알아서는 온라인 마케팅의 전체 시장의 흐름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전체의 흐름과는 다른 반대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카페, 쇼핑몰 및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급 안 했지만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여러 플랫폼의 전체적 흐름을 알고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자신이 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분야가 어떤 플랫폼에서 가장 빛이 바랠 수 있는지 파악이 되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이건 제가 지은이 김홍한 님의 마케팅 책을 읽으며 메모해두었던 구절인데요. '인터넷상에서 끊임없이 돌아다니는 잠재고객을 물에 비유한다면, 블로그는 물이 흐르는 강줄기와 같고, 카페는 강줄기에서 유입되는 물이 최종적으로 모여드는 호수와 같습니다. 호수만 있다면 죽은 호수가 되기 쉽고, 강만 있다면 물은 한곳에 모아두지 못하고 계속 흘러가게 둘 수밖에 없겠지요. 따라서 블로그와 카페가 서로 부족한 점을 메워주면서 연동되게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의 경우 때에 따라서 강이나 호수를 보조하는 역할을 맡을 수도 있고, 카페를 대신해서 호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구절이라 생각되어 적었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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