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반 인터넷 전문은행의 소개 및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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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4월 3일 24년 만에 제1금융권 1호 인터넷 전문은행(IT 기반) '케이뱅크(K-Bank)'가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7월에 곧 출시 될 '카카오뱅크'도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같은 경우에는 국내 반응이 굉장히 뜨거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막강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며, 카카오와 연계된 많은 서비스를 애용하는 분들이 많고, 호응 또한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필자는 케이뱅크 서비스가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통장을 개설했습니다. 필자는 개인정보를 작성하는 걸 굉장히 껄끄럽게 여기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그런 제가 항상 이용해왔던 은행이 있었음에도, 케이뱅크에 소중한 개인정보를 받치면서까지 통장 개설 및 체크카드 신청을 했던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봤습니다. 단 한 가지 이유가 있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쉽고 빠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저를 끌어당겼습니다. 필자가 오늘 설명하고자 하는 주제는 케이뱅크에 초점을 맞춘 게 아닌 인터넷을 이용한 은행에 관해 설명할까 합니다. 대표적으로 예로 들만한 사례가 바로 케이뱅크와 7월에 출시 예정인 카카오뱅크가 있겠네요. 국내에는 사례가 드물기 때문에 아래 본문에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간혹 언급될 수 있습니다만, 홍보가 아님을 밝히고 시작합니다.

 

지점 없이 온라인으로만 운영되는 가장 큰 특징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케이뱅크'가 출시되고 난 후 앱 설치 사용자의 남녀 연령대 분포도를 조사했습니다. 젊은 층이 주 사용층일 것이라는 예상과는 반대로 앱 설치자 중 약 60%의 비율을 차지한 연령대는 바로 40대였습니다. 실제 앱 설치 후 실행하는 비율에서는 낮게 나왔지만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큼 주목받았던 온라인 운영이라는 특징이 한 몫 톡톡히 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제부터는 오프라인(지점 개설 및 운영)방식이 아닌 온라인 방식을 기반으로 각 기업마다 차별화된 혜택과 서비스로 치열한 경쟁을 펼쳐야 할 것입니다.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큰 장점시간의 제약에서 해방됐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평소 은행 지점에 방문하여 볼일을 보려면 몇 시까지 가야 하나요? 네 보통 지점은 오후 4시에 지점을 폐쇄합니다. 그리고 직원들은 6시까지 남은 일들을 처리합니다. 결국, 용무가 있는 대부분의 사람은 돈을 벌고 있는 직장인들인데 보통 오후 6시에 퇴근을 하게 됩니다. 과연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까요? 꼭 방문해야 하는 사람들은 보통 점심시간을 쪼개어 방문하거나 혹은 반차나 휴가를 사용해 이용해야만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이들이 같은 생각을 하므로 비슷한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몰리는 현상이 발생해 점포를 직접 방문해도 번호표를 뽑고 하염없이 기다렸던 경험도 다들 많이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IT 기반의 은행은 영업시간 제한 없이 24시간 365일 계좌개설, 입출금거래, 혹여 대출 거래까지 모든 서비스를 시간과 관계없이 이용 가능한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 장점으로는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났다는 점입니다. 시간 장점의 글과 약간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마찬가지로 실제로 업무를 보기 위해 지점을 찾아가는 일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역세권이나 사람의 왕래가 잦지 않은 곳에 거주하거나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은 자기가 주로 이용하는 은행이 근처에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요즘은 앱으로 많은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가 많이 활성화되었지만, 중요한 정보가 필요하거나 돈을 빌리는 것처럼 깐깐한 상담이 요구되는 것들은 직접 찾아가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IT 기반의 은행은 공간의 제약 없이 모바일과 웹으로 모든 것들을 이용할 수 있어서 이용자들의 편리함을 한층 높였습니다 지점 자체를 소수로 운영하거나 혹은 아예 개설하지 않고 모든 서비스를 전자매체를 통해 이용함으로써 지점 운영에 들 비용들을 사용자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에 투자함으로써, 높은 예금이자와 낮은 대출이자를 부각한 케이뱅크 자사만의 특징을 잘 이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단점도 있습니다. 큰 금액의 거래를 하기 위한 사람들은 실제로 방문해서 업무를 처리하는 게 오히려 신뢰감이 들고, 안정감 또한 든다는 생각입니다. 큰 금액을 담당자와 대면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거래한다면 신뢰도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다음으로는 인터넷에 익숙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취약합니다. 모든 게 모바일이나 PC를 통해 계좌를 개설하고, 상품을 구매하며, 입출금을 진행해야 하는데 말이죠. 마지막으로는 보안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요즘 랜섬웨어라고 해서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들 만큼 엄청난 능력을 갖춘 해커들이 집단으로 모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IT 기반의 은행이 주목받고 점차 그 영역을 확대했을 때 해커들의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 안 할 수가 없는데요. 만약 보안이 뚫린다면, 그 피해는 이로 말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필자가 좋아하는 IT와 관련되어 최근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아직 많은 정보가 없어 개설해도 괜찮은 것인지 아닌 건지에 대해 많은 걱정이 있는 분들을 위해 인터넷 전문 은행의 소개와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를 콕 집어서 설명했다기보다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국내에서는 사례가 드물어서 예를 들어가며 설명했습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무척이나 궁금해집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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